대한민국 기간산업중 하나인 철강산업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자동차산업. 이 산업은 크게 제조업, 유통업, 운행업으로 분류하고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산업의 특성 및 한국자동차시장을 포함한 아시아/미국/유럽시장에서의 세계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본래의미를가진 ‘동력을이용한 탈것’들은 모두 자동차의 범위에 속합니다. 하지만, 우리가말하는 자동차는 동력자전거나 전동휠체어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 칭합니다.
자동차관리법의 적용을 받기는 하지만 유일하게 군용차 만큼은 법적으로 자동차가아닌 군용무기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도상에서는 군용차라도 도로교통법상 자동차로 인정한다”는 법원의 판례가 있긴함.)
자동차산업은 ‘전제로하는 산업기반’이 매우 광범위합니다. 때문에, 타산업에 비해 전/후방산업의 연관성과 효과가 매우깊고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자동차산업은 제조업, 유통업, 운행업으로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기간산업중 하나인 철강산업과도 밀접한 연관성을가지고 있습니다. 아래포스트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자동차산업과 철강산업의 연관성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관련포스트
한국의 철강산업과 건축산업
목차 1. 자동차 산업의 특성 1.1. 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1.2. 경기변동 특성과 경쟁요소 2. 세계의 자동차시장 2.1. 한국 시장 2.2. 중국 시장 2.3. 인도 시장 2.4. 미국 시장 2.5. 유럽 시장 3. 마치며 |

1. 자동차산업 특성
2차산업에 속하며 세계최초의 자동차는 1769년 ‘퀴뇨’가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동차라를 용어를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때는 1885년 독일의 벤츠가 특허를 내면서입니다. 기존 가축을 이용한 운송수단에서 동력자동차로 급격히 변화하면서 자동차산업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1. 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서두에서 자동차산업은 2차분류에서 제조업, 유통업, 운송업으로 나누어진다고 했습니다. 이를 조금더 세부적으로 나누어보겠습니다.
제조에는 전기, 전자, 철강, 화학, 고무, 플라스틱, 유리, 부품 등의 산업으로 나누어집니다. 유통부문에서는 완성차 영업소 및 대리점, 금융, 탁송회사로 분류됩니다. 운송부문에서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등의 업종이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정부의 자동차산업정책과 업계의 노력이 기초가되어 내수시장과 수출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성장을 이루어왔습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최초모델이 수출을시작한 날짜가 1976년입니다. 이후 2022년 전반기까지 총 114,100,000대를 생산했습니다. 42.2%는 내수시장에 판매되었고 나머지는 해외시장으로 판매되었습니다.
1.2. 경기변동에따른 자동차산업 특성과 경쟁요소
국내외의 경기변동에따라 자동차생산 및 판매수요는 긴밀하게 변화합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보급시기에 따라 수요증가와 둔화세가 뚜렸하게 나타납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자동차보급시기에는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지않고 수요가 늘어납니다. 그 시기가 지나면 경제성장률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장치 산업이라는 특징 때문에 각 나라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핵심 경쟁 요소로는 크게 자동차의 성능과 편의성, 마케팅, 비용 경쟁력 이 세가지를 들 수 있는데 시장 지배력 강화, 비용 절감, 수익성 확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 1. 제품력 –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기술 등에 대한 고객 만족도 충족 2. 마케팅력 – 제품 컨셉트 창출,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망과 A/S망 구축 3. 비용 경쟁력 – 개발 비용, 제조 생산성, 금융 비용 |
2. 세계의 자동차산업 및 시장동향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자동차산업은 경제의 커다란지표가되는 분야 입니다. 아래는 한국의 자동차시장 상황과 아시아시장 중 중국과인도,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시장에 대해 간략하게 나열하였습니다.
2.1. 한국시장
2012년 유럽의 재정위기와 신흥국의 성장세 둔화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일부업체의 생산차질과 신차효과약화 등으로 자동차수요감소세가 시작되었습니다. 2014년 ~ 2016년에는 신차효과로인해 수요가 증가되었으나 2019년부터는 다시 수요가감소하는 현상을 반복해왔습니다.
2021년역시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따른 차량용 반도체 수급문제로 2022년 상반기까지 감소했지만 전기차충전인프라확대 및 신규모델 출시로 점차적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금더 자세한 국내 자동차 산업동향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아래 정책뉴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2. 중국시장
중국은 14억이넘는 인구로 아시아지역의 대표 자동차시장 입니다. 2012년상반기 판매호조를 보였지만 9월이후 증가세가 둔화되었습니다. 2013년부터 증가세가 확대되면서 이듬해까지 이어졌지만 2015년에는 중국정부의 구매제한정책으로 증가세가 감소하는등 현재까지 수요의 등락이 번갈아가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2022년 상반기시장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하였지만 상하이 등 주요지역의 COVID-19 재발에 따른 판매감소가 시작되자, 정부의 구매세인하와같은 자동차 소비정책으로 다시 반등을 하고있는 추세입니다.
2.3. 인도시장
인도역시 중국인구에 조금 못미치지만 14억에가까운 인구를가진 아시아의 주요 자동차시장입니다. 정부가 자동차산업육성을 직접적으로 주도하면서 급성장한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자동차시장은 최근 수년사이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중형급이상 차량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소비심리회복으로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왔습니다.
하지만, 2019년 금융권 유동성경색으로 자동차수요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역시 COVID-19 확산 영향으로 수요가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2022년에 들어서면서부터 전반적인 회복세를 유지하고입습니다. 반도체공급문제로인한 생산제약상황을 감안한다면 인도의 자동차시장상황이 매우 긍정적이라 볼수있습니다.
2.4. 미국시장
미국의 자동차시장은 2011~2014 기간동안 저금리기조가 지속되면서 자동차의 교체수요가 이어져왔습니다. 2014년이후 약 5년간 실물경기회복과 실거래가인하 및 유가하락에따른 소비심리개선등으로 증가세가 지속되어 시장은 성장하여왔습니다.
하지만, 2020년들어서면서 코로나19로인한 생산및 판매차질과 소비심리악화로 전체적인판매는 감소하였습니다. 주목할점은 코로나 팬데믹의영향을 적게받은 중상위계층이 저금리를 활용해 고가의 SUV와 픽업구매를 확대하면서 제품의 상향대체트렌드가 뚜렸해졌습니다.
2.5. 유럽시장
유럽의 자동차시장은 2013년 재정위기가 진정국면으로 들어가고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수요가 증가세로 전환되었습니다. 2014년부터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2015~2016년역시 대규모 양적완화시행 및 판촉을 강화하면서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이후 증가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져왔지만 2020년부터 코로나19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감소세로 전환되었고 현재까지 감소세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인한 영향과 중국의 봉쇄영향으로인한 공급망혼란으로 생산에 제약을 받고있는 상황입니다.
3. 마치며 – 미래의 자동차산업
최근 몇년 지구환경문제와 맞물려 전기자동차인프라가 확대되면서 기존의 내연기관수요자는 전기차로 적극적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전기차시장의 폭발적인 확대로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가파르게 변하고있습니다. 여기에 전기차시장에대한 정부지원과함께 내연자동차규제가 긴밀히 작용하면서 시장전체의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의변화는 철강산업 및 다른주요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하나의산업은 단독으로 존재하기어렵고 상호간의 보이지않는 수많은 요소들이 함께맞물려 움직이기 마련입니다.
블로그에서는 1차산업부터 3차산업 너머까지 다양한분야의 산업에대해 요약/기술하고 있습니다. 각 산업간의 연관성을 염두에두고보시면 전체적인 산업동향과 세계경제를보는 안목이 넓어질거라 생각합니다.